Fassade_1-2008 FAQ

@

HOME

 

MaxMin 하우스
 

 

건축물의 하자와 부실

방수와 방습

열교현상 (thermal bridge)

공동주택의 열교와 결로

   발코니 1

   발코니 2

   발코니 3

   편복도형

 

단열설계

내단열 (inside insulation)1

내단열 (inside insulation)2

외단열 (outside insulation)

 

외부마감

도료 (facade paint)

 

패시브하우스
passivehouse

기본콘셉

PH의 간단한 정리

단열 (insulation)

공기 기밀층 (air tight)

 

PH 설계 디테일

 

FAQ

 

contact

저자 blog

 

 

links

 

sitemap

질문 01:

곰팡이와 결로 문제가 외벽 특히 북쪽 베란다가 심각합니다.해결책이 없을까요?

기존의 단열시공과 설계방법 으로는 유감이지만 근본적인 해결방법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 문제는 거주하는 사람의 잘못된 환기 습관에서 왔다기 보다는 구조체 자체가 내부의 열기를 빠른 속도로 외부로 전달하기 때문이고 (열교현상) 내단열은 열린 공간에서 요리를 하는 우리 아파트에서는 문제를 가중 시킬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그냥 마른 수건으로 닦아라 라고 어떤 회사에서는 말하지만 이는 결로수만 생각한 것이지 이미 상대습도가 80%일때 부터 생기는 곰팡이는 생각하지 못한 처사 입니다. 이러한 나쁜 단열상태에도 불구하고 곰팡이나 결로의 문제가 적은 이유는 복사열을 많이 방출하는 바닥난방 때문이라 개인적으로 봅니다. 물론 외벽에 설치된 가구의 경우는 바낙난방이 일반 난방에 비해 비 효과적 입니다. 그리고 산성비도 중요한 역활을 한다고 봅니다.

SO2 + H2O +1/2 O2 --------- H2SO4  그리고 2 NO2 + H2O + 1/2 O2 --------- 2 HNO3 이 두가지의 산이 미생물을 죽이는데 큼 역활을 하기 때문입니다. 환경오염이 좋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정말 심각한 경우는 해당층에만 단열을 더 하는것이 아니라 윗층과 아래층과 상의를 해서 동시에 시공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효과가 있지 해당층만 시공하게 되면 오히려 표면온도가 국지적으로 더 내려가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내단열재가 미네랄 울이 될 경우는 절대적으로 거실의 경우는 방습층 설치를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책임은 건설사와 건축가의 잘못이라 봅니다. 이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될 때 까지는 난방을 더 하는 방법과 아침 저녁의 규칙적인 환기 외에는 그리 효과적인 방법이 없습니다. (창문을 활짝 열어서 환기 시킬것) 아니면 시멘트 미장을 제거하고 메쉬를 넣어서 황토마감이나 아니면 공극이 큰 재료를 쓴것이 중요하고 창호의 연결부위가 밀폐되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시멘트 미장도 1cm보다는 2cm면 더욱 좋습니다. 내단열을 고려하면 방습층의 설치도 잊어서는 안되구요. 그렇지 않으면 단열재에 습기가 모이면서 단열재의 전도율이 상승하게 되고 이는 단열성능의 저하를 의미하며 결국은 특유의 화장실의 습기 냄새가 나기 시작합니다. 곰팡이가 있는 부분은 벽지의 사용을 피하고 습기를 걸러주는 가공되지 않은 목재의 사용을 권합니다. 가구는 외벽에 세우지 마시고 부득이 한 경우는 외벽에서 10cm정도 바닥에서도 10cm정도를 띄워서 설치 하십시요. 옛날 건물이라고 다 결로가 있고 곰팡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 집은 1936년에 지어진 목조집이며 당연히 단열재는 없습니다. 아직까지 저희집에서 결로나 곰팡이의 문제는 없습니다. 규칙적인 환기는 근본문제를 해결 할 수는 없지만 문제의 심각성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최고 입니다. 거주공간이 아침 저녁에만 사용이 된다고 보면 부분적인 기계환기도 고려해 볼만한 방법이라 봅니다.사람의 재실과 상관없이 내부의 상대습도에 따라 환기가 이루어 지는 것이죠.
 


Contact hong@passivehouse-korea.com with comments or questions regarding this site. 
© Copyright, passivehouse-korea, All rights reserved.

패시브하우스 등록 2008년 1월1일, 최종수정 2008년 12월 26일